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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뇌사고의 핵심

행복한 상상, 이미지, 감각, 자유로운 사고, 우연적인 직관,

머리를 쥐어짜내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 특성대로 자유롭게 활용하면 된다.

생각은 희망을 향해 굴러간다.


전뇌사고법 - 좌우뇌를 통합해서 활용하는 최고 수준의 사고법! The Whole Brain

https://youtu.be/B6_BdlPN0i0

 

즐거운 몰입으로 전뇌를 활성화시키는 창조적 전뇌사고 #2

https://youtu.be/0h8Q4Ousot8

 


[전뇌사고 추가 자료]

http://egloos.zum.com/next1004/v/3066536

전뇌사고

좌뇌의 논리력과 우뇌의 창조력을 통합한 비즈니스 성공 로드맵

간다 마사노리 지음 | 이선희 옮김 | 랜덤하우스 | 2010년 06월 11일 출간

CHAPTER 01 보이지 않는 세계, 만질 수 없는 세계, 느낄 수 없는 세계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솥

종잡을 수 없는 485개의 기획안

앞으로 부가가치를 낳을 비즈니스의 모습

아틀라스 세대가 더 이상 천공을 짊어지지 않을 때

지적 게공선 시대 (우리가 현재 있는 시대)

정보사회에서 지식사회로 가는 틈새에서

CHAPTER 02 논리적으로 올바른 제안은 왜 실행되지 않는가?

당신은 어떤 사고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가?

지금까지 써왔던 전략수립의 정석을 사용할 수 없다?!

전략수립 프레임워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네 가지 전제 조건

끊어진 쇠사슬의 고리를 잇는 ‘U 이론’

본질적인 문제를 만날 때까지의 네 단계

블랙박스에서 드림박스로

CHAPTER 03 영업하지 않아도 고객이 모이는

새로운 원칙 다섯 가지

성공하는 회사의 신기한 특징

도쿄마라톤에 출전하고 싶다는 충동

사업 성공을 위한 새로운 원칙 다섯 가지

CHAPTER 04 전뇌사고 모델, 지금부터 출발!

진공의 힘

스토리를 흘러넘치게 하는 힘의 원천: 스토리 스트리밍 콘셉트

전뇌사고 모델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것

난해하고 추상적인 논의를 참여하기 쉬운 논의로

전뇌사고 모델-퀵버전의 여섯 단계

소프트웨어 판매 계획 입안의 사례

U자 커브의 밑바닥에서

CHAPTER 05 발상·행동·결과를 만들어내는 스토리의 법칙

논리 + 스토리 = ∞

전략수립 프레임워크 vs 전뇌사고 모델

‘즐거움’에 몰두함으로써 뇌 전체를 활성화시킨다

스토리에 빨려 들어가면 몸이 마음대로 움직인다

곡선을 통한 피드백 효과

CHAPTER 06 행동을 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란 무엇인가?

생각은 피곤하다?!

목적과 도구의 불일치

가설을 실행하는 과정의 요점

납득하게 한다

이해하게 한다

응원하게 한다

CHAPTER 07 벽을 돌파하는 CPS

여고생과 함께한 주말 회의

미래를 만드는 환경

언어가 아니라 이미지로 사고하는 습관

비즈니스에서 CPS를 활용할 수 있는 사례

CPS의 구체적인 단계

실험_CPS를 경험해보자

응용_기업 전략을 이미지로 생각하는 실험과 해석 과정

확산사고와 수렴사고의 통합-연속적인 전략수립 프로그램

전뇌사고 모델에서 CPS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CHAPTER 08 사회변혁을 위한 마케팅

순간을 표현한다

힘 있는 것은 말이 아니라 말 이면의 배경이다

움직임은 속삭임에서 태어난다

움직임을 일으킨 편지 한 통의 사례

모이지 않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만남의 심층 배경을 확인하는 방법

통찰력을 높이는 방법

예외가 움직임을 일으킨다

이 책을 통해 만난 우리의 심층 배경

비즈니스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사고수준의 4단계

사업 성공을 위한 새로운 5원칙

1. 지명검색: 검색이 되지 않으면 당신의 사업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 검색의 종류

1) 비교검색: 검색엔진에 카테고리를 입력하는 방식

2) 지명검색: 제품명이나 회사명으로 검색하는 방식

2. 검색을 촉구하는 네이밍

- 지명 검색을 촉구하고 행동으로 옮길 때까지의 세 가지 열쇠

1) 질문으로서의 네이밍

2) 스토리문을 여는 테그라인(정곡을 찌르는 매력적인 말)

3) 대답으로서의 스토리

3. 자기투영형 소비를 지탱하는 스토리

4. 스토리에 자연스럽게 들어갈 수 있는 도화선

- ‘조만간 고객’이 없어지고 ‘지금 당장 고객’만 남아

5. 서브에피소드를 공유하는 장

1. 지식사회에서 구입을 판단하는 진실의 순간에는 반드시 검색이 있다.

2. 수익을 올리려면 지명 검색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억에 남는 네이밍이 중요하다.

3. 네이밍은 배경에 있는 스토리를 ‘대답’으로 끌어내는 ‘질문’이다.

4. 회사나 상품이 갖고 있는 스토리는 고객이 자기투영을 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5. 기업은 자기투영을 한 고객이 서브에피소드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

6. 그 ‘장’에 반복적으로 접촉한 새로운 고객은 구입을 향한 시기가 성숙했을 때 충동적으로 지명검색을 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요소가 아니라 그것을 만들어내는 ‘무엇’이다


전뇌사고 퀵버전 6단계

0단계: 준비

1단계: 고객의 미래: VAKFM의 관점에서 보라

V(visual, 시각): 눈앞에 떠오르는 모습들 상상해본다. 어디서 기뻐하는가? 그 기쁨을 누구에게 표현하는가? 그것에 대해 상대는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A(auditory, 청각): 귀에 들리는 소리를 상상해본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말하는가? 목소리는 어떤 느낌을 주는가? 외침소리인가, 웃음소리인가?

K(kinesthetic, 감각): 고객은 어떤 감각에 젖어 있는가? 가슴이 두근거리는가? 심장이 오그라들 만큼 감동하고 있는가? 마음이 급한가, 느긋한가?

F(fame, 명성): 어떤 명성과 평판을 얻었나? 동료들이 한 수 접을 만큼인가? 매스컴의 취재를 받았나?

M(money, 금전): 금전적으로 어떤 대가를 손에 넣었는지 구체적으로 상상해본다. 부수입이나 임시수업을 얻었나? 승진했나? 연봉이 큰 폭으로 올랐나?

2단계: 고객의 현재 – 1단계와 똑같은 작업을 이번에는 VAKFM를 ‘현재’의 시점으로 해본다.

3단계: 클라이맥스 – ‘현재에 충족되지 않는 상황’에서 미래에 120% 행복해진 상황‘에 이를 때까지의 과정을 그린다.

4단계: 깨달음의 홉스탭

5단계: 오프닝 – 고객에게 제공할 최초의 정보나 체험을 생각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


전략수립 프레임워크 vs 전뇌사고 모델

최고 히트작의 패턴


비즈니스에서 스토리의 아홉 가지 효과

1. 상품을 기억하게 하는 최고의 방법은 의문의 여지없이 스토리를 활용하는 것이다.

2. 궁극적으로 네이밍이나 회사명은 그 상품이나 회사의 배경에 있는 스토리 제목이다.

3. 스토리가 없는 업무는 사워에게 기계적인 지시나 명령에 불과해서 기억을 하기도, 의미를 이해하기도 어렵다. 업무에 깃든 스토리를 자발적으로 이어가는 것이다.

4. 스토리가 없는 상품은 고객의 기억에 머물지 않으므로 절실하지 않은 이상 구입하지 않고, 구입하더라도 최대의 판단 기준은 가격이다.

5. 스토리는 같은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6. 스토리는 쉽게 기억되기 때문에 주위 사람에게 쉽게 전파할 수 있다.

7. 브랜드란 본질적으로 열렬한 팬들의 명수다.

8. 양질의 스토리는 그 스토리에 공감한 사람들 사이에서 서브에피소드를 만들어낸다.

9. 사람들의 세계관을 상징하는 스토리를 만들고 그 스토리를 말하는 것이 리더쉽의 본질이다.

스피치의 결정과 각 요소의 목적

팀내의 4가지 타입

사업시기와 전형적 증상

네가지 역할과 관심사항


CPS(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활용 사례

1. 정말로 가슴 두근거리는 최선의 사업과 상품을 찾는다.

2. 정말로 가슴 두근거리는 고객을 찾는다.

3. 고객의 미래와 현재에 나타나는 예기치못한 상황이나 감정을 이해한다.

4. 클라이맥스(‘아하’), ‘오호’, 흐음‘같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때 돌파구를 찾는다.

CPS(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사고 실험 단계

1. 종이에 질문(문제) 6가지 이상 적어서 봉투에 넣는다.

2. 하나를 꺼낸다.

3. 꺼낸 쪽지를 보지 않고 머리속에 3가지 이미지를 떠올려 그림 그린다.

4. 공통점, 특징, 이질성, 다른점, 스토리 흐름 순서를 이야기 한다.

5. 꺼낸 쪽지를 펼쳐서 질문과 그림을 연결한다.

6. 그림 이미지의 상징, 특성 등으로 질문에 납득할만한 대답 찾기 (왜 대답이 이렇게 나왔는지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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